• 최종편집 2024-03-29(금)
 

이천혁신교육포럼 (1).jpg

[이천시 이승철기자]=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난 10월 28일 이천교육지원청(교육장 조기주)과 함께 2021 하반기 이천혁신교육포럼을 공동개최 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혁신교육지구 운영에 따라 학교교육을 마을교육으로 확장하여 앎과 삶을 공동 실현할 수 있는 목적으로 개최 되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 되었다.

 

현장참석은 공동위원장인 엄태준 이천시장과 조기주 교육장이 참석하였으며 이천혁신교육포럼의 5개분과(혁신교육,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체험학습,고교학점제) 대표가 “마을과 함께하는 이천의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고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교직원, 학부모, 시민 등 다수가 참여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이천의 시민성을 키우는 교육운영 방법 및 프로그램개발, 마을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교육, 이천의 특화된 교육을 받고 이천 시민으로 성장하여 정착하는 방안 등이 논의 되었다.  

 

이천혁신교육지구는 ‘꿈을 빚는 이천교육, 경계를 넘어 행복한 시민으로’라는 비전을 향해 2019년 시작되었으며 2021년 3월 시즌Ⅲ가 시작되면서 교육 프로그램 단위를 시·군단위에서 마을단위로 확장하고 지역의 교육력을 제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을의 역할과 마을의 특색을 살린 교육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이천의 마을교육, 미래교육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이번 포럼은 마을공동체를 얼마나 튼튼하게 만들지 고민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 마을공동체가 탄탄해져서 마을 주민들에게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마을에서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도록 마을공동체를 복원해야한다. 또한 마을과 교육이 분리 된 것이 아니라 마을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학교는 마을 속에 있어야 한다.”고 말해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646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 마을교육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