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20191212_120939.jpg
왼쪽에서 4번째 김용진 전 차관이 기자회견이 끝나고 기념쵤영을 하고있다. 사진/ 배석환 기자

 

[배석환 기자]=김용진(57)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12일 경기도 이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4월에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이천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전 차관은 지난 11월 13일 민주당에서 전격 영입한 1호 인사다. 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치단체장, 기초의원들이 대거 당선된 만큼 내년 총선에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해 전문가 출신을 전략 배치했고, 이번 공식 출마선언으로 이천은 더불어민주당 김용진 후보와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양대 구도로 선거가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김 차관은 “이천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겠습니다!”라고 선언하면서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만들고, 경제를 살리고 국민 모두가 풍요로워지는 희망의 초석을 놓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힘이 있는 정치인이 되겠다.”라며 30년 이상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기획재정부에서 경제ㆍ재정정책을 해오면서 잔뼈가 굵었고, 여야의 정책이 치열하고 첨예하게 맞서는 국회, 여의도 정치현장에서 여야 국회의원들과 협상하며 부대낀 경험을 들어 이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역량을 이미 갖추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김 차관은 “이천의 발전을 위한 엔진에 시동을 걸어 불합리한 규제를 풀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이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균형발전 도시 이천’, ‘창조문화 도시 이천’, ‘행복동반 도시 이천’이라는 세 가지 역점 의정활동 방향도 밝혔다.

 

김용진 전 차관은 행정고시 30회 출신으로 기재부 공공혁신기획관, 대변인, 사회예산심의관 등 요직을 거친 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기획단장, 한국동서발전 사장 등을 지낸 국가예산 전문가이자 경제 전문가다. (현)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경제분과장, 정책위원회 자문위원, 총선공약기획단 부단장이기도 하다. 아래는 출마선언문 전문이다.

 

<약력>

□ 학력

- 장호원 초.중 학교 졸업

- 세광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 KDI국제정책대학원 졸업

□ 경력

- (전) 기획재정부 차관

- 한국동서발전 대표이사 사장

-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기획단장

-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대외경제국장, 대변인, 비서실장

- 주영국대사관 재정경제관

- (현) 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경제분과장

- (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자문위원

- (현)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약기획단 부단장

- (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겸임교수

 

 

<출마선언문 전문>

 

이천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사람 사는 세상’을 꿈꾸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권과 차별, 패배주의의 벽을 넘어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실현시키고자 대통령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함께 꿈꾸는 세상, 정의로운 나라는 여전히 갈 길이 멉니다. 특권과 차별, 배제가 사회 구석구석에 만연하고, 이를 해결해야 할 정치는 그들만의 세계에 파묻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습니다. 정치를 정상화하는 일에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나서야 합니다. 소통의 정치, 조화의 정치, 국민의 정치, 희망의 정치를 회복시키는 역사적 대의에 이천시민들과 함께 나서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저는 이제 “정치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경기도 이천, 수도권의 가장 끝자락, 거기에서도 가장 시골 산골 마을인 나래리에서 저 김용진은 태어나 자랐습니다. 논이나 밭, 땅 한 평도 없는 집안의 살림을 꾸리시느라 나무지게를 지고, 품앗이를 나가시는 어머님의 치마끈을 붙잡고 칭얼대던 꼬마였습니다.

 

이천은 그런 꼬마 아이를 지금의 저로 키워주었습니다. 제 가족과 고향 이천, 그리고 세상 모든 것에 감사드립니다. 그 꼬마가 이천시민과 함께 세상을 향한 담대한 도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를 키워준 세상에 보답하고자 30여 년의 공직생활을 뒤로하고 정치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습니다.”

 

바로 제가 정치를 하려는 이유입니다. 따듯한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힘없고 어려운 사람들도 함께 하는 따듯한 사회,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차별과 억압이 없는 세상, 단 한 명의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맹자는 “無恒産이면 無恒心”이라 하였습니다.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견지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또 우리 속담에 “곳간에서 인심난다”고 하였습니다. “경제를 살려라!, 곳간을 늘려라”라는 국민의 명령, 그대로 받들겠습니다. 이천에서는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경제를 살리고 국민 모두가 풍요로워지는 희망의 초석을 놓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사람이 먼저인 세상!’반드시 앞당기겠습니다.

 

“힘이 있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그래야 제가 꿈꾸는 세상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우리 이천이 꿈꾸는 이천의 미래를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보지 않은 길입니다. 쉬운 길이 아님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천시민과 함께라면 해낼 수 있습니다.

 

정치라고 해서 저에게 결코 생소한 일은 아닙니다. 30년 이상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기획재정부에서 경제ㆍ재정정책을 해오면서 잔뼈가 굵었습니다. 여야의 정책이 치열하고 첨예하게 맞서는 국회, 여의도 정치현장에서 여야 국회의원들과 협상하며 부대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야를 떠나 많은 친구와 동지들도 생겼습니다. 이들과 함께, 그리고 이천시민과 함께라면 충분히 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정부 여당, 그리고 여의도에서 통하는 힘이 있는 정치인, 언제 어디서나 자랑할 수 있는 “이천 출신의 정치가”가 되겠습니다.

 

“이천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겠습니다.”

 

이천의 많은 분들이 뜻을 함께 하고 도와주고 계십니다. 이제는 한계에 이른 이천의 미래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예산차관이 정치를 한다고 하니까 기대도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이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살아 숨 쉬는 도시 이천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천의 발전을 위한 엔진에 시동을 걸어 불합리한 규제를 풀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균형발전 도시 이천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남부지역을 지속가능 성장지역으로 변화시켜 이천시 전체의 균형발전의 토대를 만들겠습니다.

 

창조문화 도시 이천을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천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문화컨텐츠 산업의 거점도시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행복동반 도시 이천을 만드는 데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경제활력이 넘치면서도 청소년, 여성, 노인 등 소외되는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는 따듯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0년 넘게 경제 관료, 예산전문가로서 쌓아온 지식과 경험, 모두 쏟아붓겠습니다. 이천의 미래를 위한 컨설턴트가 되겠습니다. 이천의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언제나 사용 가능한 이천의 도구가 되겠습니다.

 

이천의 발전을 위해 이제 집권 여당의 힘이 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합니다. 이천시장과 함께 책임있는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일원으로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집권 여당의 힘을 확실히 불어넣겠습니다.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

 

당당하게 임해서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이기겠습니다. 확 바꾸고 싶습니다. 꼭 승리해 이천시민의 품에 변화와 혁신을 통한 성장과 발전, 미래의 행복이라는 희망을 안겨드리겠습니다. 꼭 승리해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앞당기겠습니다.

 

사랑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저 김용진!

이천시민들과 함께 이천의 새로운 미래, 희망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이천시민들이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민의 대변자,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는 “이천 출신의 정치가”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9년 12월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천시 지역위원회 김 용 진

태그

전체댓글 0

  • 616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차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출마 기자회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