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7(금)
 
03 양평군 농업종합분석센터 장류농약 분석능력 평가 우수성 인증 (2).jpg
사진/양평군청 제공

[천정수 기자]=양평군(군수 전진선)이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4년 잔류농약 국제비교숙련도 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잔류농약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운영하는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는 국제 비교 숙련도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기관들과 분석분야(잔류농약 등)에서 숙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하는 평가이다. 해당 평가는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 연구소, 민간분석기관 등이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FAPAS에서 제공받은 시료를 분석해 결과를 제출하면 참여기관의 표준점수(z-Score)를 산출하며 점수가 ±2 이내면 분석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수준(만족)이다. 0.0값에 가까울수록 분석결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03 양평군 농업종합분석센터 장류농약 분석능력 평가 우수성 인증 (1).jpg

이번 평가는 세계 각국의 98개 분석기관에 동일한 시료(사과 퓨레)를 배포한 후 각 기관이 제출한 잔류농약 분석 결과 값을 비교해 분석능력을 평가한 것으로, 양평군은 11개 농약 성분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출했다.

 

군에 따르면 제출한 11개 농약성분 모두 ‘만족’ 등급을 받았으며 특히 Carbaryl은 표준점수 0을 받아 잔류농약 분석 능력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입증했다.

 

김종오 농업기술과장은 “숙련도 평가 시험에 지속 참여해 농산물안전성분석실의 분석능력의 공신력을 유지하고, 군에서 생산·판매되는 농산물이 소비자들에게 최고 품질의 안전한 농산물로 인식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잔류농약 검사를 원하는 농업인은 검사하고자 하는 농산물을 500g~1kg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내 농업종합분석센터 농산물안전성분석실에 의뢰하면 된다. 결과는 7일 이내에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종합분석센터 농산물안전성분석실(031-770-3624)로 문의하면 된다.

태그

전체댓글 0

  • 001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평군 농업종합분석센터,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 우수성 인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