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일 열린 ‘TV조선 경영대상’에서 자치행정경영-행정혁신 부문 수상, 지난해 교육경영대상에 이어 2년 연속 대상

현장 소통 중심 행정 구현·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K-스타월드 프로젝트 및 전략적 기업 유치 추진 높은 평가

하남시, 고품질 행정서비스로 ‘TV조선 경영대상’ 자치행정 대상…2년 연속 수상(1).jpg
사진/ 하남시청 제공


[천정수 기자]=하남시(시장 이현재)는 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TV조선 경영대상’에서 현장 소통 중심 행정을 구현하고 자족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등 자치행정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아 자치행정경영-행정혁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하남시는 지난해 11월 열린 ‘2022 TV조선 경영대상’에서 교육경영 부문 대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하남시는 현재도 미래에도 살고 싶은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현장 소통 중심 행정 구현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 ▲K-스타월드 프로젝트 및 전략적 기업 유치 추진 등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현장 소통 중심 행정을 구현하고자 열린시장실·이동시장실·원-스톱 민원서비스 등 시민소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책 싱크탱크인 투자유치단·청년특보단·시민참여혁신위원회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국내외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추진해 ‘미사호수공원 하남 랜드마크 조성’ 등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하남시는 대중교통·생활기반시설·보육 등 분야에서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했다.

 

먼저 대중교통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의를 통해 10개 노선에 버스 46개 신설 및 증차를 기반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했다. 또 종합복지타운과 풍산멀티스포츠센터, 감일 공공복합청사, 제2노인복지관, 위례 복합체육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등 권역별 생활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걷고 싶은 하남 만들기’ 프로젝트로 전국 최고 수준의 맨발 걷기 인프라를 조성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 안전을 책임지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교통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한 ‘하남형 스쿨존’과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워킹스쿨버스(Walking school bus) 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높은 시민 만족도로 이어졌다. 하남시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6월 16일부터 26일까지 하남시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7%p)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행정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시민 68.5%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조사한 ‘행정서비스 만족도’(64.2%)와 비교해 4.3%p 높은 수치다.

 

K-스타월드 프로젝트와 전략적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현재 시장은 약 5만개의 일자리와 연간 약 3조원의 경제효과 창출과 기대되는 K-스타월드 조성사업(K팝 공연장·세계적인 영화촬영장·영상문화복합단지 등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출장길에 올라 ‘스피어 하남’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10월에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스피어사 방문단과 함께 한덕수 총리를 예방해 사업추진에 대한 지원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하남시 기업 투자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기업유치 센터를 설치해 유치 기업에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전담 프로젝트 매니저(PM)를 지정해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기업 유치 체계를 구축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하남시는 중견급 대형 건설기업인 ㈜서희건설이 하남시로 이전을 결정하는 성과를 만들었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이현재 시장은 “현장 소통 중심 행정을 구현한 덕분에 시정 전반에 걸쳐 우수한 성과를 만들 수 있었다”라며 “우리 시는 앞으로도 행정혁신을 통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에 힘써 미래의 도시 가치를 키워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TV조선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주용중 TV조선 대표이사, 박남규 TV조선 미디어렙 대표이사, TV조선 경영대상 심사위원장인 김상훈 서울대 교수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해 수상을 축하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78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남시, 고품질 행정서비스로 ‘TV조선 경영대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