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천시 도자기    명장_ 한석봉 도요    (한도현)-horz.jpg
사진/ 왼쪽부터 명장_ 한석봉 도요(한도현) ,명장_ 황우요(신왕건),명장_금모올요(권오학) 2023년 이천시 도자기명장 3인 이천시 제공

[이승철 기자]=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이자 국내 유일 도자특구 도시인 이천시(시장 김경희)가 2023년 이천시 도자기명장으로 권오학, 신왕건, 한도현씨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천시는 2002년부터 이천의 도예인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도자 전문분야에 정진하며 전통 도자 문화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이천시 도자기명장을 선정해오고 있으며, 이전까지 총 23명의 이천시 도자기명장을 선정하였다.

 

이천시는 『이천시 도자기명장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이천시에서 도자 분야에 장기간 종사하며 최고 수준의 기능으로 도자 기술 발전에 공헌해온 도예인을 대상으로 매년 명장 선정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년 심사에서는 제시된 공통과제의 기물 제작을 통해 명장으로서의 기본 기능실력을 검증하였고, 심사위원들이 응시자들의 요장을 직접 방문하여 각 100분간 응시자의 숙련기술에 대한 설명과 시연과정을 지켜보고, 질의응답을 통해 응시자의 보유 기술 숙련도와 전문성, 그리고 차별성과 강점 등을 심도 있게 평가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권오학 씨(금모올요)는 38년간 도예업에 종사하며 옛 전통에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접목한 도자기를 주로 선보여왔다. 

 

특히 2010년 ‘도자기 전통 현악기 울림통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를 내고 도자기로 실제 연주가 가능한 대한민국 전통악기를 구현하며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도자기를 국내외에 알려왔다.

 

신왕건 씨(황우요)는 36년간 도예인의 길을 걸으며 특유의 흑자 회령유를 개발하고, 4회의 발명특허와 솟대 문향 너울 문양 등의 독창적인 조각 문양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기술을 차 도구에 응용하여 차인들에게 호응도가 높은 다기를 주로 제작해왔으며, 2017년에는 고용노동부 주관 우수숙련기술인에 선정, 2022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되었다.

 

한도현 씨(한석봉도요)는 1980년 도예에 입문하여 43년간 도예업에 종사하는 동안 전통방식의 장작가마로 도자기를 구워내는 것을 고수하고 천착하는 과정 속에서 본인만의 유약 제조 기술을 만들어냈다.

 

또한, 유약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장작가마에서 순간 1,500℃ 이상 고온으로 도자기를 굽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신비로운 불의 변화를 이용해 독특하고 하나뿐인 문양의 작품을 만들어왔다.

 

이천시는 명장으로 선정된 3인에게 이천시 도자기명장 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하고, 3년간 매월 30만원의 연구활동비를 지급하는 등 이천시 도자기 명장으로서의 특전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기술의 발달과 함께 도예인들의 도자기 제작방식과 전문분야도 다양해짐에 따라 이번 심사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도자 명장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심사방식을 개선하고자 했다. 

 

오랜기간 본인만의 철학을 갖고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습득한 기술력을 토대로 이천도자기를 알릴 수 있는 분을 선정하고자 했으며, 이천시 도예인들이 명장님들을 보며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왕성한 활동을 통해 이천도자기를 알려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33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시, 2023년 이천시 도자기 명장으로 권오학, 신왕건, 한도현 씨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